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단점 및 후기(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단점 및 후기(쿠팡이츠, 배민커넥트)
2025년 3월 현재 대한민국의 많은 직장인들은 본업 만으로는 여유로운 생활이 되지 않아 또 다른 부업을 찾아 도전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본업으로 받는 직장인의 평균적인 월급으로는 여가 생활에 소모되는 비용은 물론이고, 육아나 주택 마련에 사용할 돈이 턱없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분들이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도 다시 부업에 도전하게 되는데, 사실 이 부업이라는 것이 제 2의 직장 생활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적당한 일 거리를 찾는 것 또한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가 직접 경험해 본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단점과 후기(쿠팡이츠, 배민커넥트)를 함께 섞어서 설명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쿠팡이츠, 배민커넥트)
필자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부업을 정할 때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그러하듯 자유로운 시간과 출퇴근이었고, 이 부분이 가장 간절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반적인 야간 아르바이트나 부업의 경우 고정적인 출퇴근 시간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고, 불규칙하게 발생되는 직장 내 회식이라도 진행 될 경우 아르바이트를 빠져야 하는 불편한 상황을 초래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불과 5년 전인 제가 직장 생활을 하던 2020년도 당시에는 배달 대행을 하기 위해서 영업점(바로고, 또는 생각대로와 같은 영업점들)에 기사로 등록을 한 후 오토바이나 차량으로 배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당시만 하더라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부업으로는 상하차 작업이나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 또는 치킨집 야간 배달과 같은 부업이 대부분이었는데, 그나마 배달 대행은 영업점에 어떻게든 얘기해서 주말에 추가 근무를 해 주던가 하는 식으로 어느 정도는 유도리 있게 시간 조절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도 바쁜 날에 함께 근무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생기고, 기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의도치 않게 결근이라도 하게 되면 그 심적 부담은 배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이러한 부분들이 쌓이고 쌓여 결국 배달 대행 부업을 그만 두게 되었는데, 반갑게도 최근에 대형 플랫폼인 쿠팡과 배달의 민족에서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쉬운 배달 대행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일반인들이 휴대폰으로 쉽게 배달 대행 부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 나온 것은 1~2년가량 되었지만, 그동안의 기간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부업으로 뛰어들 만큼 넉넉한 수요가 충족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2025년 3월 현재에는 쿠팡이츠나 배달의 민족 기사로 부업을 할 경우 저녁 피크시간에 두시간에서 세시간 가량만 하더라도 최저 시급 이상의 금액은 충분히 챙겨갈 수 있을 정도로 플랫폼이 확장된 상태입니다.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개인사업자로 일을 하고 있는 필자 역시 저녁이나 주말에 시간이 남는 경우 어플을 실행하고 배달 대행 부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본인이 직접 경험하며 느낀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단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 높은 자유도
일반적인 배달 대행과 달리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부업의 가장 큰 장점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출퇴근과 근무시간이며, 추가적으로 타 업종과 비교할 수 없는 장점으로는 자동 배차 시스템과 고정적인 정산 입금입니다.
보통 영업점에 등록된 배달 기사님들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고, 부업으로 파트타임을 하더라도 불규칙한 출퇴근 시간은 어느 정도 눈치가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쿠팡이츠나 배달의 민족에 기사로 등록하여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면 말 그대로 100% 자율적인 근무를 하게 되며, 한 건을 하고 퇴근을 하든,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종일 풀 타임을 하든 본인 의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본인의 컨디션이나 스케줄에 따라 출근과 퇴근을 결정할 수 있고, 중간에 타 업무를 보아야 할 경우에도 잠시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개인 시간을 가져도 뭐라고 할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완전한 자율적인 시스템으로 인해서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의 근무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이지만, 이 부분에서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단 1원의 매출도 올릴 수 없다는 단점 또한 존재하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 AI 자동 배차 시스템
2025년 3월 현재 대부분의 배달 대행 프로그램들은 오더가 올라올 때마다 본인이 직접 휴대폰 화면을 터치하여 잡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사님들 사이에서는 오죽하면 전투콜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 라이더로 등록해서 일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전투적으로 오더를 잡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AI 자동 배차 시스템으로 본인에게 직접 오더가 배차되기 때문인데, 이 시스템은 본인이 위치한 곳에서 가까운 음식점이 올린 오더를, 찾아가는 경로부터 배송 하는 경로까지 모두 알아서 실행해 준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필자가 이 부분을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라이더로 활동할 경우 얻게 되는 큰 장점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일하는 동안 휴대폰만 뚫어져라 쳐다보지 않아도 되고, 음식을 수령하러 갈 때 서두르지 않아도 되며, 배달 시간에 늦을 까봐 조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배달 대행 라이더를 할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오더를 잡기 위해 일하는 동안 휴대폰만 계속 보면서 손가락을 대기시켜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쿠팡이츠나 배달의 민족 라이더의 경우 ai 자동 배차 시스템 덕분에 인터넷 웹서핑이나 유튜브를 보다가 오더가 뜨면 수락과 거절만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본인이 가고 싶은 오더는 수락을 하고, 가고 싶지 않은 오더는 거절을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일에 대한 업무 강도가 한층 낮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점에 소속된 라이더의 경우 영업점과 계약된 거래처의 물건이기 때문에 배송할 물건을 찾으러 가는 시간과 배달하는 시간까지 모두 신경 써야 하므로 매우 다급하게 움직인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이츠와 배달의 민족 라이더로 근무할 경우 ai가 자동으로 음식점까지 가는 경로와 도착시간, 그리고 배송지까지 가는 시간과 배송 완료 예상 시간까지 넉넉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다급하게 움직일 필요가 거의 없어지므로 이 또한 업무 강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과거에는 영업점에 소속된 라이더를 경험해 보았고, 현재는 쿠팡이츠와 배달의 민족 라이더를 병행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직장인이 이만한 자율도와 낮은 업무강도로 일할 수 있는 부업은 찾기 힘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 고정적인 입금 시스템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 라이더로 가입한 후 일하게 되면 얻게 되는 또 다른 장점으로는 고정적인 입금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영업점에 등록된 경우,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전날까지 올린 수익금을 익일 오전에 출금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때에 출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정해진 날짜에 고정적으로 1원이든 100만 원이든 주기적으로 입금되는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가 가진 입금 시스템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의 취향마다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내가 필요할 때 돈을 출금하는 것보다는, 처음 가입할 때 등록한 계좌로 주기적인 입금이 기록되는 것이 더욱 일하고 싶은 명분을 만들어 준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만약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에 가입해서 라이더로 일하게 될 경우 정산 시기나 출금 문제는 어떻게 되나 하고 걱정인 분들은, 전혀 신경 쓸 필요 없이 매주 주기적으로 입금되는 시스템에 만족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 자율적인 배송 수단
보통 영업점에 등록하여 전업으로 배달 대행을 하는 분들의 경우 90%가 오토바이를 사용하는데, 이는 빠른 배달과 수익 상승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부업으로 할 경우 오토바이를 사용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본업에 지장이 가고, 부업 때문에 이용하는 오토바이로 인해 보험료가 발생하게 되며, 부가적으로 엔진오일이나 타이어교체 및 소모품에 추가적인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오토바이 보험료는 1년에 200만 원에 가까운 금액이 요구됩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지 않는 오토바이를 대상으로 블랙박스나 휴대폰으로 영상을 찍은 후 신고하여 벌금을 물리는 경우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 라이더로 일할 경우 도보부터 자전거, 전기자전거, 킥보드와 같이 간단한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고, 더불어 보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추가적인 소모품이 없기 때문에 지출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필자의 경우 우천시에는 차량을, 평상시에는 전기자전거를 사용하는 편인데, 전기자전거나 자전거의 경우 아파트 쪽문을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 배달 시간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영업점에 라이더로 등록하여 일을 하더라도 이러한 운송 수단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에 라이더로 등록하여 일할 경우 유상 운송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는 자전거나 전기자전거, 혹은 도보나 킥보드를 사용하더라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다는 뜻이니 이 부분 참고하셔서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라이더에 도전하실 경우 도움이 되실 수 있기 바랍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단점(쿠팡이츠, 배민커넥트)
현재도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라이더로 나름 만족을 하면서 부업을 하고 있는 필자의 입장에서 단점을 찾기는 사실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하지만 처음 진입하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작은 단점이라도 말해보라 한다면, 영업점 라이더분들과 비교되는 오더 수량과, 이로 인해 어느 정도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수익 정도 일 것입니다.
영업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음식점들과 직접 계약을 맺은 후, 영업점에 소속된 라이더님들이 해당 영업점의 오더를 경쟁적으로 잡아 배달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의 경우 일반 소비자들이 주문하는 오더를 이동수단이나 배송률 및 라이더님의 평가등을 종합해서 ai가 배차 하다보니 오더 수행 수량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지방권의 경우 배달의 민족은 바로고나 생각대로와 같은 영업점을 협력업체로 등록하여 영업점 라이더님들에게 1순위 배차를 하는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필자가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또, 지방권에는 쿠팡이츠가 활성화 되지 않은 지역이 많아서 쿠팡이츠 부업을 할 수 없는 지역도 있는 상황이다 보니 이 부분 또한 지방권에서 부업을 찾는 분들에게는 단점으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쿠팡이츠, 배민커넥트)에 대한 글쓴이 의견
직장인으로서 퇴근을 하고 부업을 한다는 자체가 매우 힘든 일이지만, 다른 어떠한 일을 해서라도 모자란 수입을 채우고, 추가적인 수입을 올려 돈을 모아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본인의 조건과 맞는 자리를 찾기 힘들어서, 혹은 일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지 않아서, 또는 일은 하고 싶은데 사람을 대면하거나 힘을 쓰는 것이 피곤한 분들의 경우 지금 즉시 인터넷에서 배민커넥트와 쿠팡이츠에 가입해서 기사 등록이라도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에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배민커넥트를 검색하시면 해당 되는 본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본인 명의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본인 기본 정보와 정산에 필요한 본인 명의 입금 계좌를 등록하고, 운송 수단을 선택한 후(도보, 자전거, 킥보드, 전기자전거, 오토바이, 자가용 모두 가능합니다.) 안전교육을 이수 하면 곧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됩니다.
참고로 안전교육은 인터넷 및 휴대폰으로 시청이 가능하며 시간이 다소 길 수 있으나 영상이 끝나고 몇 가지 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시간 날 때 시청 후 이수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부업들 처럼 면접을 보러 가지 않아도 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출근과 퇴근을 할 수 있는 이처럼 자유로운 부업은 찾기 힘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필자와 마찬가지로 조금 더 나은 생활과 금전적인 여유를 위해 부업을 찾는데 본인의 조건과 맞는 업종을 찾기 힘든 분들은, 본인의 능력이 되는 선에서 이동 수단을 선택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쿠팡이츠와 배민커넥트 라이더를 한번 쯤 경험해 보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직장인 추천 부업 배달 대행 장단점 및 후기(쿠팡이츠, 배민커넥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글이 직장 생활을 하면서 출퇴근 자유로운 부업이나 사람 상대하지 않는 일을 찾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